로그인 | 회원가입 | Q&A



NLP란?

Home > NLP 소개 > NLP란?


 
 
 
NLP의 정의

NLP란 “Neuro-Linguistic Programming” 의 약자입니다. 인간은 오감(시각, 청각, 촉각, 후각, 미각)의 신경을 통하여 세상이라는 정보를 받아들이는데 이는 언어/비언어로 뇌내에 의미부여 되어 저장(Program)됩니다. 이렇게 세계(환경)을 인식하고 체험을 기억하고 재생하며 새로운 상황에 반응합니다. 우리들은 오감을 통하여 현상의 세계를 경험하며, 정보를 얻고 그 의미를 해석하고, 그 바탕 위에 행동을 하며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마음을 이해하고, 조정하고, 재구성하는데 N의 의미는 큰 것입니다.

NLP는 심리학의 정수인 회복과 변화, 그리고 성공을 위한 새로운 이론 및 기법을 통합적으로 경험하게 하는 고도한 인간계발 기술입니다. 자신의 마음(의식, 잠재의식)의 구조를 통찰하여 제한적 신념을 극복하고 폭넓고 새로운 시각을 통해 사람들과의 건강한 관계와 갈등 없는 건강한 내면의 상태를 만들어 행복한 삶을 영위케하는 강력한 심리기법입니다. 우리의 행동에 직접적인 역할을 하는 신경체계(Neuro)와 그리고 신경체계에 영향을 주는 언어(Linguistic)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개인의 탁월성 개발 및 목표성취와 태도/행동변화를 가능케 하는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이론 및 기법체계입니다.

1970년대초 미국은 베트남 전쟁의 오랜 터널에서 벗어났습니다. 그때 많은 병사들이 전장에서 미국 사회로 귀환하였지만 베트남전쟁에서 격은 고통의 경험과 평화로운 미국생활 사이에서 많은 갈등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심리치료에 대한 연구가 깊이 진행되었는데, 그중에서도 뛰어났던 3인의 천재적 테라피스트(심리요법가)의 치료과정을 산타크루즈에 있는 캘리포니아 대학에서 심리분야에 관여하던 리차드 밴들러와 언어학 교수인 존 그린더가 연구하여 NLP를 탄생시켰습니다. NLP는 이들 3인의 테라피스트(프릿스 펄즈/게슈탈트 요법, 버지니어 새티어/가족요법, 밀튼 에릭슨/에릭슨 최면)를 모델링한 외에 그레고리 베이트슨의 사회과학 이론에도 많은 영향을 받았습니다.

21세기로 접어들면서 물질문명이 더욱 급템포로 발전하는 가운데 아날로그 시대는 막을 내리고 있는 반면에 놀라운 디지털 문화가 우리들 생활에 대 변혁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정신분야에서는 어떠할까요? 이론은 뛰어나지만 실제 정신치료법으로서는 효과가 미미했음에도 불구하고 한 세기를 주름잡던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 사양길로 접어들고 있는 반면에 인간의 마음이나 행동을 쾌속으로 시원하게 변화시켜 줄 NLP가 새로운 방법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각자가 자기 특유의 성품(마음)과 스타일을 가지고 행동하게 되는데 그것은 정신 건강에 영향을 끼치게 될 뿐만 아니라, 인간의 성공, 실패에도 관여하게 됩니다. NLP에서는 인간의 마음을 변화시키고 새로운 행동패턴을 창출하기 위해 언어나 신체적인 모션 등의 다양한 기법이 연출되기 때문에 하나의 예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떤 분야에서 더 뛰어난 업적을 이루어 낸 사람들을 보면 그들을 성공케 한 법칙(패턴)이 있는데 NLP는 성공한 그들이 사용한 행동 패턴을 찾아내서 그 과정을 프로그래밍한 방법이므로 과학인 것입니다. 이 과정을 Modeling이라고 말하는데 그렇게 해서 발견된 패턴, 기법이나 기술은 심리요법뿐만 아니라, 카운슬링, 교육, 스포츠, 비즈니스 등의 분야에서 이용하면 신속하고 놀라운 효과를 올릴 수 있는 것입니다.
 
   N(Neuro 신경)

  인간의 경험은 의식적이든 무의식적이든 다음과 같은 다섯 가지의
  감각(오감)을 중심으로 하는 신경계통의 작용으로 이루어집니다.

 눈: 시각  귀: 청각  손: 신체감각  코: 후각  혀: 미각

   L(Linguistic 언어)   NLP의 L, 즉 Linguistic(언어)의 부분은 우리는 다른 사람과   Communication하기 위해 사고나 행동의 순서를 정해서 언어를
  사용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언어(비언어적 의사소통 체계를 포함하는)를 통하여 인간의 신경적
  표상이 입력되고 부호화 됩니다.
   P(Programming)   내가 소망하는 바람직한 결과를 얻기 위해 사고나 행동의 틀을 새롭게
  만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모든 행동은 프로그래밍의 결과입니다.
 
NLP는 우리가 보고, 듣고, 느끼는 주관적 체험의 구조를 어떻게 조직하고, 감각기관을 통해서 인지한 외부 세계를 어떻게 여과하여 정리하는 가를 다룬다. 또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우리가 세상을 어떻게 말로 묘사하고 어떻게 행동하는가에 대해서도 다룬다.
 
 
 
NLP의 역사
 
 
 
NLP의 활용 분야
 
 
건강 일찌기 WHO(세계보건기구)는 건강과 관련하여 몸과 마음의 온전한 건강을 강조한 바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영적인 차원까지를 추가함으로써 문자 그대로 건강은 몸-마음-영의 온전성 차원에서 이해되게 되었습니다. NLP는 건강의 문제를 총체적이고 전체적으로 접근합니다. 특히 마음의 작용이 생리적 기능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전제하에 많은 신체적 질병들 조차도 마음의 작용, 특히 스트레스나 억압된 무의식적 갈등, 불안, 충격의 결과로 초래될 수 있음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두통, 위궤양, 심장질환, 고혈압, 호흡질환, 피부질환, 당뇨, 척추 및 관절염, 암가 같은 각종 심인성 질병들이 심리적 작용에 의해서 유발되거나 악화될 수 있는 것이라면 이러한 병들을 치유하고 관리하는데 NLP의 역할은 지대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경영 NLP가 적용되는 또다른 큰 분야는 바로 기업/경영 분야입니다. 경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의 하나는 바로 인간관리일 것입니다. 즉 생산을 직접 담당하거나 생산에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존재가 바로 인간이기 때문에 인간관리 또는 인적관리의 문제는 경영에 있어서 항상 중요한 이슈가 됩니다. NLP는 바로 인간과 인간관계, 특히 인간의 내적 차원을 다루는 학문이기에 NLP의 원리는 당연히 경영분야에 활용도가 높습니다. 그리고 목표설정의 원리인 SMART의 원리는 경영의 모든 면에서 크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스포츠/예술 스포츠와 예술은 직접적으로 타인에게 보여주는 것이라는 면에서 공통점이 있는데, 예를 들면 이들 분야에서는 선수가 남에게 직접 경기를 보여주거나 예술가가 사람들 앞에서 작품을 발표하고 연주를 합니다. 그렇기에 이들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는 무엇보다도 자신감이 요구됩니다. 경기나 공연, 창작행위에 대한 불안이 있다면 최고의 능률과 효과를 내기 어려울 것입니다. 그러나 꼭 같은 일에 있어서도 자신감을 갖고 임하면 큰 성과를 올릴 수 있을 것입니다. NLP에서는 자신감을 길러주기 위한 다양한 기법들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자기계발/성공학 NLP의 역사에서 볼 수 있듯이 NLP는 인간변화의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는 심리전문가들을 모델로 삼아서 개발되었습니다. 그들은 모두가 당대 최고의 성공인이었으며, NLP는 그러한 최고의 성공인의 성공의 원리를 모방한 이론이요 기법이기에 NLP야 말로 최고의 성공학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은 누구라도 NLP를 통하여 성공시대를 열어갈 수가 있습니다.
   
교육/학습 NLP는 기본적으로 인간이 외적인 정보를 어떻게 받아들여 대뇌에 입력하고 그것을 성공과 성취를 위한 목표를 위해 활용하고 적용하는 가라는 점과 관련한 원리와 기법체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NLP의 원리는 바로 학습과 교육의 원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존의 교육이 교사에 의한 일방적인 지식 주입식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라면 NLP 교육은 학습자의 내적 신경과정을 최대로 활용하고 그들의 인식양식에 따른 다양한 방식의 수업과 학습이 가능하도록 하기 때문에 학습의 효과를 극대화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결국 NLP는 새로운 학습 패러다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심리치료상담 NLP는 원래 상담과 심리치료의 한 방법으로 개발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NLP의 이론과 기법은 무의식과 트랜스를 활용한다는 면에서 기존의 상담이론과는 다소 다른 면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무의식이라고 하면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적 상담을 연상할 수 있지만 이 둘은 차이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식과는 다른 차원의 정신세계를 활용하나다는 면에서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다만 NLP에서는 보다 긍정적인 차원에서 무의식의 차원에 초점을 두고 활용한다는 점에 특징이 있습니다. 트랜스는 최면치료의 핵심이 되는 것이기에 NLP의 상담에는 최면치료적인 면이 있습니다.
   
의식과 무의식
  개발
NLP에서는 의식과 무의식이 중시됩니다. NLP의 신경적 차원 또는 논리적 차원에서 마지막 차원의 것이 바로 의식과 무의식입니다. NLP는 무의식과 트랜스를 사용하는데 이는 심층적인 내적 심리 차원이며 절대자 또는 초월자와의 관계로 연결될 수도 있습니다. 무의식 밑바닥에서는 우주의식이라고도 표현되는 초의식이 작용하며 그것은 바로 현실세계를 뛰어넘는 절대자 또는 초월자의 세계이기도 합니다.
 
 
 
미국NLP협회 (The American Board of NLP: ABNLP)

미국NLP협회는 1995년에 크래즈너박사 (Dr.A.M Krasner)에 의해 미국최면치료협회 (American Board of Hypnotherapy: ABH) 의 자매 협회로 설립된 공식적인 NLP협회입니다. 현재 미국 네바다 주의 헨더슨에 본부를 둔 미국 NLP협회는 매년 2월 미국최면치료협회와 함께 국제적인 연차대회를 갖고있고, 본 협회 산하로 세계적인 수백개의 트레이너 수준의 인증된 NLP교육기관과 수 천명의 회원들이 소속되어 있습니다. ABNLP트레이너 회원이 되기위한 자격은 동일하며, 본 협회의 공인트레이너들은 각각 본 교육기관과 같은 교과내용을 가르칩니다. 미국 NLP협회는 공인 NLP교육기관과 공인 트레이너를 통하여 프랙티셔너자격과정, 마스터프랙티셔너 자격과정, 트레이너 자격과정을 이수한 사람들에게 해당자격을 공인해주고 있으며 이 과정을 이수하는 분은 미국 NLP협회가 인정하는 국제공인자격증 (Certificate)을 받을 수 있습니다.